한국과 세계/중국생활정보

광동성 기업신용정보 인터넷상 공시제도 구축

泉玟 김동석 2010. 4. 20. 23:41

광동성 기업신용정보 인터넷상 공시제도 구축

- 우수 신용기업 지원위한 50가지 혜택조치도 마련 -


    광동성 소재 기업들의 공상등기 기본정보, 체결 계약 이행상황, 공상부문이 기업에 대한 신용조회정보, 기업들에 대한 신고상황 처리결과 등 기업신용정보를 廣東紅盾信息網(http://www.gdgs.gov.cn/)에서 상세내용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광동성은 지난 4월 19일 지역내 기업들의 신용정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동 플랫폼을 구축했는데 이는 중국내에서 최초로 지방정부가 구축한 기업신용정보 조회시스템이다. 동시에 광동성 16개 정부부문에서도 지역내 계약이행을 중시하고 신용이 좋은 기업을 위한 50가지 혜택지원조치도 마련했다. 


광동성은 계약이행 상황이 좋고 신용도가 좋은 기업에 대한 공시업무는 1987년도부터 추진해왔으며 광동성기업신용정보 구축의 핵심내용이 되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해마다 신용우수기업에 대해 언론을 통한 공시를 진행했으며 공시내용은 기업명칭 홍보에만 제한됐다. 공시되는 기업신용정보가 제한돼 일반인이나 기업들의 진일보의 기업신용정보 내용조회가 불가능했다.


광동성 공상행정관리국은 이번에 지방정부 부문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기업신용정보 인터넷 공시플랫폼을 설립했다. 공식플랫폼의 운영으로 사회각계와 일반 주민들도 홈피를 통해 비교적 상세한 기업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다. 개통 후 기업들과 일반인들이 해당 코너에 대한 일일 평균 조회량이 1만회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홈페이지에 기업관련 신고코너를 설립했으며 신고내용에 대해 공상부문에서 분류처리하며 플랫폼을 통해 공시한 기업신용정보에 대한 사회각계의 광범위한 감독을 받게 된다.


광동성 공상국의 펑 부국장은 현재까지 신용상황이 좋은 기업에 대한 지원과 혜택이 적어 기업들의 신용정보에 대한 중시도와 적극성도 부족했다. 이번 기회에 광동성은 이러한 상황의 근본적인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우수 신용기업을 위한 50가지 혜택지원정책에는 工商, 금융, 세무, 해관 등 영역에서의 지원정책이 포함된다. (4.20 新華網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