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온갖 종류의 소음이 존재합니다. 자동차, 철도, 비행기와 같은 교통 수단의 이동에서 유발되는 소음이나 공장에서 나는 기계음 등도 있으며, 최근에는 아파트 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TV, 오디오, 피아노, 세탁기 등이 유발하는 생활소음 역시 많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아무렇지 않게 지나 갈 수도 있는 것들이지만 정작 우리의 귀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우리 몸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귀를 아끼며 건강하게 지켜줘야겠습니다.
귀에는 우리 몸의 장부와 기관이 축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몸에 일부 증상들은 간단한 귀 마사지로 인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증상별 마사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증상별로 보는 귀마사지 방법
△무리했거나 화가 나 일시적으로 흥분이 되어 혈압이 높아진 경우
=귀 잡아당기기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귓바퀴의 위쪽 뒷면에 움푹 파인 곳이 있는데 그곳을 강압구라고 하는데 우선 강압구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귀 표면을 검지로 눌러줍니다. 그렇게 누른 채 귓불의 밑 부분까지 잡아당겨 줍니다. 양쪽 귀를 한번 마사지를 해줄 때 7~8회 반복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늘 혈압이 높은 사람이라면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 귀 잡아당기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간단한 습관성 두통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이 역시 귀 잡아당기기로 해결 할 수 있다. 두통의 원인은 혈관이 확장되거나 수축될 때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혈압상승으로 뒷목이 뻣뻣해질 때와 같이 귓불을 조금 세게 잡아 당겨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이 침침 할 때
=귓불을 늘려 아래로 잡아당기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원인은 노화현상과 눈의 피로로 인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노화에 의해 침침해 지는 경우는 백내장으로 진행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습관처럼 귓불을 아래로 잡아당기게 되면 백내장 예방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귓불 가운데를 엄지와 검지로 누른 후 밑으로 잡아당기며 50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
=대장, 소장, 십이지장에 영향을 주는, 귓구멍 위 꼬리처럼 생긴 곳(이륜각) 바로 위에 오목하게 들어간 지점을 자극해주면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어깨 결림이나 요통이 있을 때
=어깨, 허리에 영향을 주는 귀 중앙에 크게 불룩 튀어 나온 곳(대이륜) 주변을 바깥쪽으로 잡아당기면서 목을 위로 쭉 늘려본다든지 전후 좌우로 돌리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귀에는 우리 몸의 장부와 기관이 축약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에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마사지를 해주면서 내 몸의 건강도 지켜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 |